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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가 어려운 이유와 사람 심리

by bazz 2022.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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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픈 사람과 당당한 사람

1. 과잉확신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하여 과대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정보를 평가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신들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거나 자신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실제보다 더 좋게 보일 것이라고 믿으며, 어떠한 것을 예측할 때 실수할 확률이 적다고 믿는 성향으로 본인을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과잉 확신 성향이 높은 투자자는 거래를 자주 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러한 투자자의 경우 잦은 거래로 인하여 수익률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남성이 여성보다 압도적으로 과잉 확신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사업 또는 자영업에 종사하는 경우 과잉 확신 성향을 보이는 투자자가 많습니다. 교육 수준이나 연령이 높을수록 과잉 확신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더 높습니다. 과잉 확신 성향을 보이는 투자자는 정기적금 또는 정기예금과 같은 안전자산보다는 위험자산인 주식을 더 많이 보유하게 됩니다. 과잉 확신 성향을 보이는 투자자의 경우 안전자산보다는 위험자산 보유를 더 선호합니다. 스웨덴의 개인퇴직계좌(IRA)에 대한 투자 행동에 대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개인퇴직계좌 투자 시 그냥 전문기관에서 개발한 상품에 투자하거나, 투자자가 직접 자신의 상품을 만드는 것 중에서 선택하도록 했을 경우 67%가 자신이 직접 상품 만듭니다. 개인이 만든 상품은 전문기관에서 만든 상품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고 더 위험했기 때문에 3년 후 수익률은 9.7%p 더 낮았습니다.

2. 낙관주의 편향과 실험

사람들은 타인보다 자신에게 좋은 일이 발생할 확률을 과대평가하는 반면, 나쁜 일이 발생할 확률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현실적 낙관주의 또는 비교 낙관주의라고 합니다. 내가 하는 일은 모두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는 기질적 낙관주의도 있습니다. 낙관주의 편향은 자기 자신에게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예측할 경우 이성적으로 사고하지만, 타인에게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예측할 경우 비이성적인 사고를 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비현실적 낙관주의 성향 강하고, 저연령 그룹이 고연령 그룹과 비교해 낙관주의 성향이 더 높으며, 위험 추구하려는 성향이 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행동을 따져보았을 때 나이가 적을수록 낙관주의 성향이 높았다고 합니다. 다른 실험으로 여성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자신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은 같은 연령의 다른 여성에 비해 높다고 생각하는가, 같다고 생각하는가, 낮다고 생각하는가?' 대부분 다른 여성에 비해 자신이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작다고 믿고 있었으며,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믿는 경우가 10%에 해당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98%)은 자기 자신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은 실제보다 8배 과대평가했습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자기가 흔한 사건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믿지만, 드문 사건은 경험할 가능성이 더 낮다고 믿습니다. 

3. 인센티브 효과

인센티브는 먼저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학생들의 성적 향상을 위한 동기부여 차원에서 교사들에게 지급하는 인센티브가 학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습니다. 150명의 교사들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고 인센티브 지급 조건 제시했습니다. 첫 번째 그룹에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학기 초에 4,000달러의 인센티브를 미리 지급한다. 하지만 학기 말에 학생들의 수학 성적이 기대만큼 오르지 않았을 경우 그 비율에 따라 지급된 인센티브를 반환해야 한다. 두 번째 그룹에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학기 말까지 학생들의 수학 성적이 향상되는 정도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만일 학생들의 수학 성적이 지역 평균보다 1% 올라갈 때마다 80달러, 최대 8,000달러까지 지급한다. 과연 어느 쪽이 높은 성과를 나타냈을지 궁금하실 겁니다. 결과는 인센티브를 미리 지급받은 첫 번째 그룹의 교사들이 지도한 학생들의 수학 성적은 10% 향상, 학기 말에 성적 향상 여부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기로 한 두 번째 그룹의 교사들로부터 지도받은 학생들의 성적은 거의 오르지 않았습니다. 인센티브를 미리 받은 교사들은 인센티브의 반환을 손실로 인식하여 손실을 회피하려는 심리가 강하게 작용한 것입니다. 인센티브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으로 Kahneman과 Tversky는 전망이론의 손실 회피 성향으로 설명합니다. 사람들은 마음속에 이익과 손실을 판단하는 주관적 기준이 되는 준거점을 가지고 있는데, 사람들은 보통 똑같은 물건을 얻을 때의 기쁨보다 잃었을 때의 고통을 더 크게 느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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