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박효과와 심리적인 요인

by bazz 2022. 11. 1.
반응형

부두 위의 로프와 닻

1. 정박효과란?

닻을 내린 곳에 배가 머물 듯이 처음에 입력된 정보가 정신적인 닻으로 작용해 향후 판단의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마치 배가 어떤 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머물러 있는 것처럼 사람의 심리가 어떤 요인 때문에 고정된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Tversky와 Kahneman은 사람들이 자신의 판단을 좀 더 정확히 하고 싶어 외부의 정보를 활용하며, 외부에서 주어진 초기의 정보를 이용해 자신의 평가를 조절하는 성향을 정박 효과라고 불렀습니다. 이 둘은 실험했습니다. 0 ∼ 100까지 숫자가 표시된 원형 숫자판을 돌립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함정이 있었습니다 10 or 65에서만 멈추도록 조작했습니다. 원판을 돌리고 나온 결과로 사람들에게 UN 회원국 중에서 아프리카 국가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방금 원형 숫자판의 숫자보다 클까요, 아니면 적을까요? 라고 질문했습니다. 숫자 ’10’ 본 경우 UN 가입의 아프리카 국가 비율은 25%로 판단했고, 숫자 ’65’ 본 경우 UN 가입의 아프리카 국가 비율은 45%라 대답했습니다. 원형 숫자판을 돌려서 나온 숫자 10과 65는 UN에 가입한 아프리카 국가의 비율을 예측하는데 전혀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65라는 숫자를 본 피험자들은 10이라는 숫자를 본 피험자들보다 UN에 가입한 아프리카 국가의 비율을 더 높게 예측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피험자들이 본 숫자를 준거점(reference point)으로 삼아 UN에 가입한 아프리카 국가의 비율을 예측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정박효과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태평양에서 유조선의 침몰 사고로 환경파괴 우려를 들려준 후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기름유출을 막거나 유조선 소유자들이 환경정화 작업을 지원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을 때까지 해안에 피해를 주는 기름 유출로부터 태평양 연안에서 서식하는 5만 마리의 바닷새를 구하기 위해서 3가지로 나누어 질문했습니다. 첫 번째, 얼마를 기부할 의향이 있습니까? 두 번째, 5달러를 기부하시겠습니까? 세 번째, 400달러를 기부하시겠습니까?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첫 번째 집단에서는 평균 64달러를 기부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고, 기부금액이 5달러로 닻이 내려진 두 번째 집단의 경우 기부하겠다고 말한 금액의 평균은 20달러, 기부금액이 다소 높은 400달러였을 때 기부하겠다고 말한 세 번째 집단의 평균 기부금액은 143달러였습니다. 높은 닻과 낮은 닻을 접한 세 번째 집단과 두 번째 집단이 제시한 기부금의 차이는 143달러였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객관적인 빈도나 확률을 근거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겪은 경험이나 사례에 관한 정보의 생생한 정도 그리고 얼마나 최근에 정보를 접하였는가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정박효과와 일상생활

주식을 매매할 때, 많은 사람은 주가 동향을 보고 움직입니다. 예를 들면, 여기 3개월 동안 10% 상승 또는 하강이 진행 중이다. 라고 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매매하는 경우 등이 해당합니다. 또 이 유명한 회사는 상장 1개월 만에 20% 상승 또는 하강했다고 하는 판단을 바탕으로, 그 회사의 장래성을 예측하여 구입하기도 합니다. 과거의 정보는, 그 종목의 미래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의 정보를 바탕으로 그 종목이 계속 상승 또는 하락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에는, 앵커링 효과가 영향을 준다고 보면 됩니다. 주가가 하락한 후에도, 아직 높을 때의 주가가 잊히지 않고, 반환을 기대해 팔려고 하지 않는 상태가 있고, 반대로 하락했을 때의 인상이 강하게 남아서 종목을 살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인간관계의 경우에서도 생각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잠을 자고 회사에 지각했을 때, 2시간 후에 도착한다고 말했는데, 30분 전의 1시간 반 후에 도착했을 경우, 지각했음에도 불구하고, 약간은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정보를 알아보지 않고, 눈앞에서 주어진 정보만으로 판단해 버릴 때, 앵커링 효과를 받기 쉬워집니다. 그러나, 어느 분야에서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라도, 그 분야에서 주관적인 판단으로, 앵커링 효과를 받는 일이 있습니다. 상품의 구입 등, 의사 결정 시에는, 앵커링 효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